낭만주의 작가 김동인과 광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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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7 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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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은 작가 당대의 서울을 그림 같이 아름다운 도시로 그리고 있다아 그런데 1930년대의 서울은 나라의 주권을 Japan에 빼앗겨 한민족이 노예와 같은 삶을 살고 있던 지옥이었다.
낭만주의 작가 김동인과 광화사
,감상서평,레포트






다. 그런데도 그러한 식민지민의 고통, 망국민의 한 같은 것은 위의 글 어느 곳에서도 발견되지 않는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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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낭만주의
(1) 낭만주의 문학
(2)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
(3) 김동인의 낭만주의-유미주의(唯美主義)
2. 작가의 紹介(소개)
(1) 작가의 생애
(2) 동인문학의 두 개의 축
3. 「광화사」작품紹介(소개)
(1) 줄거리
(2) 작품 analysis(분석)
4. 결론 - 작품에 대한 의의
유미주의 예술가는 자기의 시대를 위해서 자기의 시대를 향해서 한 마디 해야 한다는 소명 의식과도 결별한 사람들이라고 했는데 그와 같은 집에서도 <광화사>는 유미주의적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한 산보객의 자리에서 보자면 서울은 세계에 유례(類例)가 없는 미도(美都)일 것이다. 김동인에게는 <붉은 山> 한 편을 제외하면 「배경으로서의 시대의식이 있는」 작품은 거의 없다고 한 사람이 있는데 <광화사>의 경우는 그 점에 있어서 철저하다.발표문 , 낭만주의 작가 김동인과 광화사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한국의 낭만주의 작가 김동인과 그의 작품 광화사에 대해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광화사>는 또 그 짙은 낭만적 성향에서도 유미주의적 성격을 발견할 수 있다아 본래 유미주의는 낭만주의에서 분파해 온 사조라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로 되어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 소설의 낭만적 속성은 곳곳에서 발견되는데 특히 주인공이 눈 먼 처녀에게 용궁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장면에 그것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아
『용궁에는 여의주(如意珠)라는 구슬이 있구나. 이 여의주라는 구슬은 마음에 있는 바는 다 달할 수 있는 보물로서, 그 구슬을 네 눈 위에 한 번 구을리면 너도 광명한 일월을 보게 된다 』
위와 같은 구절은 그것이 비현실적이고 몽…(skip)
발표문
한국의 낭만주의 작가 김동인과 그의 작품 광화사에 대해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도회에 거주하며 식후의 산보로서 풀대님채로 이러한 유수(幽邃)한 심산에 들어갈 수 있다 하는 점으로 보아서 서울에 비길 도회가 어디 다시 있으랴.
회흑색(灰黑色)의 지붕 아래 고요히 누워 있는 오백 년의 도시를 눈 아래 굽어보는 여의 사위에는 온갖 고산식물이 난성(亂盛)하고, 계곡에 흐르는 물소리와 눈 아래 날아드는 기조(奇鳥)들은 완연히 여로 하여금 등산객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유미주의 소설의 시대·현실과의 단절의 면모가 여기에 여실하게 나타나 있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