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Raven 비언어성 지능검사에 관한 표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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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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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에서 개인의 성공은 동기, 정서, 그리고 태도 변인도 사회적 성취에 아주 중요한 변인이다. 실시의 간편성과 최소한의 감각요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청각, 언어 혹은 신체장애가 있는 사람과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개…(drop)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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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Ⅱ. 연 구 방 법, 1. 연구대상, <표 1> 피험자 characteristic(특성), 2. 평가도구, 3. 연구절차, 4. data(자료)分析, , Ⅲ. 결과 및 논의, <표 2> 연령별 Raven 수행 정답 수와 백분위, <표 3> 국가별 수행수준 비교, <표 4> 세트 A 문항characteristic(특성) 및 난이도, <표 5> 세트 Ab 문항characteristic(특성) 및 난이도, <표 6> 세트 B 문항characteristic(특성) 및 난이도, <표 7> 세트 A 연령별 정답율, <표 8> 세트 A 연령별 정답율(나이지리아, 2001), <표 9> 세트 Ab 연령별 정답율, <표 10> 세트 B 연령별 정답율, , , , data(자료)크기 : 64K
다. 하지만 언어적 표현력이나 신체 운동기능에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지적 능력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측정(measurement) 도구가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개별적인 지적 성장 잠재력을 평가받을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다. 이런 연유로 대부분 지능 검사는 학업적성(scholastic aptitude) 또는 학원지능(academic intelligence)을 측정(measurement)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지능검사 결과가 산업사회에서 직업에서 성공가능성 등을 효능적으로 예측하기도 한다.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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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Ⅱ. 연 구 방 법, 1. 연구대상, <표 1> 피험자 특성, 2. 평가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 Ⅲ. 결과 및 논의, <표 2> 연령별 Raven 수행 정답 수와 백분위, <표 3> 국가별 수행수준 비교, <표 4> 세트 A 문항특성 및 난이도, <표 5> 세트 Ab 문항특성 및 난이도, <표 6> 세트 B 문항특성 및 난이도, <표 7> 세트 A 연령별 정답율, <표 8> 세트 A 연령별 정답율(나이지리아, 2001), <표 9> 세트 Ab 연령별 정답율, <표 10> 세트 B 연령별 정답율, , , , FileSize : 64K , 한국판 Raven 비언어성 지능검사에 관한 표준화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비언어성지능검사 지능검사 지능발달

순서
한국판 Raven 비언어성 지능검사에 관한 표준화 연구
Ⅰ. 서 론
Ⅱ. 연 구 방 법
1. 연구대상
<표 1> 피험자 特性
2. 평가도구
3. 연구절차
4. data(資料)analysis(분석)
Ⅲ. 결과 및 논의
<표 2> 연령별 Raven 수행 정답 수와 백분위
<표 3> 국가별 수행수준 비교
<표 4> 세트 A 문항特性 및 난이도
<표 5> 세트 Ab 문항特性 및 난이도
<표 6> 세트 B 문항特性 및 난이도
<표 7> 세트 A 연령별 정답율
<표 8> 세트 A 연령별 정답율(나이지리아, 2001)
<표 9> 세트 Ab 연령별 정답율
<표 10> 세트 B 연령별 정답율
현재 우리의 학교 교육평가는 언어능력을 주 측정(measurement)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RPM은 문항개발 당시부터 획득된 지식이나 formula(공식)적인 교육경험의 effect을 줄이기 위한 목적을 갖고 처음 하였다. 인간의 능력이란 언어 지향적인 지능검사로는 알아볼 수 없는 정신 기능도 많이 있다 예를 들어, 기계, 운동, 음악, 그리고 예능 적성은 잘 파악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개입이 최소화 된 지능검사인 CPM을 표준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 것이다.